청년 내일채움공제 조건과 자격 병역특례 꿀팁

반응형

내일채움공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째는 청년이고 첫 직장을 위한 청년 내일 채움 공제가 있습니다. 이것은 중소 중견기업의 장기근속 목적과 기술력 축적이 목적입니다. 그리고 사회초년생의 목돈 마련을 해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현재는 2년형과 3년형이 있습니다. 2년형은 300만원을 입금하고 만기 시 1600만 원에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3년형은 600만 원을 적립하면 만기 시 30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의 조건은 연 매출 3000억 이하라고 하네요.

 

 

병역을 이행했으면 만 39살까지 가능합니다. 생애 1번만 가입 가능하고 만기를 채웠을 경우 목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사업체에 근속할 수 있을지 가치가 있는지 잘 판단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돈에 영혼을 팔고 고통스러운 나날이 될지도 모릅니다.

 

 

 

혹시나 중간에 회사가 폐업을 하게 된다면 6개월 내에 재취업을 하여 이어갈 수 있습니다. 모든 절차는 자동으로 승계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발로 뛰고 움직여야 합니다. 회사 생활이 도저히 되지 않는다면 중도 해지가 가능합니다. 그럴때는 본인이 낸 돈과 약간의 이자만 받게 됩니다. 다시 강조드리지만, 중도 해지하면 재가입을 하지 못하니 신중해야 합니다.

 

 

대체로 검색을 해보면 이 제도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이 많습니다. 중소기업에 대한 좋지 못한 인식 때문입니다. 노동착취의 현장이라는 소리도 있고, 사업주나 직장 상사의 부조리함을 겪었다는 증언도 많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것은 정도의 차이도 있고 기업마다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에 대한 반감도 있을테지요. 그래도 꿈의 직장이라 불리는 일부 업체들이 아니면 대기업이든 소기업이든 직장인으로 먹고 사는 것은 고단한 일입니다. 결국 월급을 많이 받으면 장땡입니다. 만기 채우고 3천만원 목돈으로 뭘 할지 고민해보세요.

 

 

참고로 산업기능요원이라고도 하며 병역특례 중인 사람들은 아쉽지만 조건이 되지 않습니다. 이 기간 동안은 하지 못하는데 소집해제하고 나서는 가입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아쉽지만 병특이 조금씩 소멸되어 가고 있습니다. TO가 매년 줄고 있습니다. 인생 계획 잡을 때 참고하길 바랍니다.

 

어쨌든, 나이나 자격이 되지 않는 분들은 내일채움공제를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비슷합니다. 기업에서 핵심인재라고 판단된 인재에게 적립을 하고 국가에서도 적립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물론, 어느 정도 인정을 받아야 회사에서도 해주지 않을까 싶네요.

 

국가의 정책은 항상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구나 세금은 내고 그 혜택은 알아야 조금이라도 본인에게 이득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나름 꿀팁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거창하고 인생의 한 루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 마이스터고나 공고에 진학

 

2. 선배들과 정보 교환 가능한 인맥 확보

 

3. 뿌리기업 중 좋은 기업 물색

 

4. 입사 후 고교취업연계 장려금 수령 (300만 원)

 

 

 

5. 병역 특례로 군대 안 가고 돈 벌기

 

6. 인정받아서 소집해제 후 연봉 뻥튀기 ( 능력에 따라 연봉 4000 이상 가능 )

 

7.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 후 만기 수령

 

여기서 선택의 갈림길, 장기근속할 것인가, 이직할 것인가. 이 정도만 돼도 목돈 1억은 모았겠네요.

 

더 좋은 직장을 찾으면 좋겠지만, 계속 중소기업에 다닐 거라면 되도록이면 뿌리기업이 좋습니다. 참고로 뿌리 기업이란 금형이나 금속 재료 같은 제조업을 말합니다. 그리고 첫 직장은 되도록이면 기술직 전문직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 노동 직종은 하기 나름이겠지만 근속에 대한 메리트가 없습니다.

 

리고 나서 다음 루트로 아파트 중소기업 특별 분양을 알아보세요. 같은 기업에서 20년 재직 시 점수 만점이며, 뿌리기업 점수와 자격증 몇 개 취득하면 웬만한 로또 분양 당첨될 확률이 높습니다. 최근 잘 나간다는 서울이나 과천의 아파트 분양도 가능합니다. 차곡차곡 모으다 보면 분양대금도 충당될 것이고 당연히 모자란 것은 우리에게 은행이 있지 않겠습니까. 물론 위의 루트를 조금은 변형해도 좋습니다. 이왕 중소기업 다닐 거라면 모든 혜택은 다 찾아서 누리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