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 가입 및 개설방법

반응형

블로그에 대해서 네 마디만 하겠습니다.

 

1. 글쓰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무조건 해야 합니다. 만약 건물주라면 취미라도 좋습니다.

 

2. 글쓰기에 거부감이 있는 사람은 일기처럼 시작하면 됩니다.

 

3. 욜로를 꿈꾸거나 월급쟁이지만 투잡을 생각하는 분은 시작해보세요.

 

4. 알바처럼 시간과 장소를 따질 필요가 없습니다. 이게 가장 큰 장점 아닐까요.

 

단, 재능 있는 사람에게는 상상 못 할 수익금을 안겨주고, 소소한 즐거움이 목적인 분은 일기장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첫 번째 시간을 가질까 합니다. 무엇보다 회원가입과 개설부터 해야겠지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는 접근성이 떨어졌습니다. 다음 포털에 아이디가 있어야 하고, 티스토리에 또 다른 아이디가 있어서 번거롭고 어려웠습니다. 카카오가 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통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확장시키는 전략이 나름 좋다고 볼 수 있겠네요.

 

 

 

지금은 시스템이 바뀌어서 카카오 아이디만 있으면 일사천리로 마무리됩니다. 카카오 브랜드를 일원화 하여 전부 연동시켜놨기 때문입니다. 일단 포털에서 로그인을 하세요. 그리고 우측 상단에 동그라미 보시면 티스토리가 있습니다. 그곳을 살포시 눌러주시면 다음 창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위아래로 두장의 사진이 있습니다. 먼저 우측 상단에 빨간색 동그라미 친 곳의 시작하기를 누르세요. 그렇게 하면 밑의 사진처럼 로그인 화면이 뜹니다. 해당 번호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기존에 카카오 계정이 있는 분은 이 버튼을 눌러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2. 티스토리 계정을 별도로 가지고 있는 분만 해당합니다.

 

3. 카카오 계정이 없거나, 아니면 다 계정이나 멀티 계정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자 하는 분은 클릭하셔서 회원가입 하시면 되겠습니다.

 

3-1. 깨알 팁-티스토리 블로그와 카카오의 연동으로 이제 블로그 계정 하나와 카카오 계정 하나만 연동이 됩니다. 그렇다면 별도 서브 폰이나 세컨드폰으로 개설한 카카오 계정이 있어야 하는가. 이 부분은 별도 없어도 됩니다. 우리는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다른 메일 주소만 있으면 복수 계정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닉네임은 필명이라 보시면 됩니다. 언제든 수정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참고로 하나의 계정에 여러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동일 닉네임으로 표시가 되니 개별적으로 운영하실 분은 계정을 여러 개 만드시는 게 좋습니다.

 

 

 

블로그 이름은 설명과 같습니다. 저의 블로그로 예를 들면 만수무강이 되겠지요. 그 뜻은 잘 먹고 잘 사는 정보를 공유하는 목적이었습니다. 이런식으로 작명하시면 됩니다. 블로그 주소는 도메인 이름이라 이것도 원하시는 걸로 지으면 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 중 하나는 자율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일종의 블로그 폼을 스킨이라고 합니다. 아직은 저도 초보이기 때문에 일단은 다음에서 제공되는 스킨으로 깔끔한 걸로 선택했습니다. 또 하나의 최대 장점은 구글 광고, 즉 애드센스를 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기회되면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블로그가 성장하고 각종 인터페이스나 환경이 마음이 들지 않는 다면 유료스킨도 나름 괜찮습니다. 다만, 이제 시작하는 분들은 기본 제공으로 하셔도 됩니다. 나중에 스킨 변경이 가능하니까요.

 

 

스킨 선택 까지 했으면 이제 첫 화면입니다. 저는 이 화면을 보고 막막했습니다. 도대체 뭘 어떻게 하라는 거지...? 이 부분에서는 카카오에서는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냥 글만 쓰면 되는 건가?

 

 

 

여기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단점이 하나 나옵니다. 자율성이 좋은 대신에 네이버 블로그보다 접근이 어렵습니다. 나중에 중급 이상으로 가게 되면 HTML 코딩도 배워야 한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무조건 글 쓰는 것도 좋지만 일단은 하단으로 내려서 저 마크를 찾아서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관리자 모드로 전환하는 것이고 블로그를 어떻게 할 건지 설정을 하고 넘어가는 게 좋습니다.

 

저도 저 마크를 찾는 데 많이 걸렸습니다. 당황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저 버튼을 클릭하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는 일종의 설정입니다. 통계 같은 것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단은 블로그 콘셉트에 따라서 카테고리 정리부터 시작하면 될 듯합니다.

 

오늘은 첫 번째 단계로서 개설과 관리자 모드까지 들어가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뉴비라서 이제 배워가는 단계입니다. 제가 공부한 내용들 공유하고 같이 키워나가면 좋겠습니다.

 

초심자이고 글을 잘 쓰지 못하더라도 용돈벌이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주제 선정과 방향성만 누군가 알려주기만 하면 더욱 빠르고 쉽게 가능합니다. 물론 중도 포기하지 않는 것이 가장 어렵긴 하겠지만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